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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필기] Part 1 소프트웨어 설계 오답 노트

by Mr.ticket 2023.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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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플랫폼의 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1. 커뮤니티 형성에 의한 네트워크 효과

2. 연결 기능 및 비용 감소 기능

3.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구현

4. 검색비용절감 기능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구현은 플랫폼의 기능으로 볼 수 없다.

 

자료 사전에서 자료의 생략을 의미하는 기호는 ?

1. {}

2. **

3. =

4. ()

1. {} : 자료의 반복
2. ** : 자료의 설명
3. = : 자료의 정의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1. UML은 방법론으로, 단계별로 어떻게 작업해야 하는지 자세하게 나타낸다.

2. UML은 소프트웨어의 구성 요소와 그것들의 관계 및 상호작용을 시각화한 것이다.

3. UML은 객체지향 소프트웨어를 모델링하는 표준 그래픽 언어로, 심벌과 그림을 사용하여 객체지향 개념을 나타낼 수 있다.

4. UML은 소프트웨어 개발의 중요한 작업인 분석, 설계, 구현의 정확하고 완벽한 모델을 제공한다.

UML은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용 모델링 언어로 모델링 언어 표기법의 표준화를 목적으로 한다.

 

다음 중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1. 시스템의 기능적 요구사항을 분석하기 위해 Jacobson이 제안했다.

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객체, 클래스, 속성, 오퍼레이션 및 연관관계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나타낸다.

3. 개발자가 시스템의 기능적 요구사항들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개발 초기 단계에 행한다.

4. 개발 생명주기 동안 사용자 요구사항들이 변경되면, 이 변경들은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 맨 처음 반영된다.

객체, 클래스, 속성, 오퍼레이션 및 연관관계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나타내는 것은 클래스 다이어그램이다.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1. 기능적 모델은 사용자 측면에서 본 시스템 기능이며, UML에서는 UseCase Diagram을 사용한다.

2. 정적 모델은 객체, 속성, 연관관계, 오퍼레이션의 시스템의 구조를 나타내며, UML에서는 Class Diagram을 사용한다.

3. 동적 모델은 시스템의 내부 동작을 말하며, UML에서는 Sequence Diagram, State Diagram, Activity Diagram을 사용한다.

4. State Diagram은 객체들 사이의 메시지 교환을 나타내며, Sequence Diagram은 하나의 객체가 가진 상태와 그 상태의 변화에 의한 동작 순서를 나타낸다.

State Diagram : 객체가 가진 상태를 나타내거나 객체가 전이 유발에 따른 그 상태의 변화를 나타내는 것
Sequence Diagram : 객체 간의 상호작용 교환 메시지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타내는 것

 

Rumbaugh의 모델링에서 상태도와 자료 흐름도는 각각 어떤 모델링과 관련이 있는가 ?

1. 상태도-동적 모델링, 자료 흐름도-기능 모델링

2. 상태도-기능 모델링, 자료 흐름도-동적 모델링

3. 상태도-객체 모델링, 자료 흐름도-기능 모델링

4. 상태도-객체 모델링, 자료 흐름도-동적 모델링

동적 모델링 : 시스템이 시간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것을 보여주는 State Diagram을 작성한다.
기능 모델링 : 시스템 내에서 데이터가 변하는 과정을 나타내면 DFD를 이용한다.

 

다음 중 소프트웨어 설계를 위한 지침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

1. 소프트웨어 요소 간의 효과적 제어를 위해 설계에서 계층적 자료 조건이 제시되어야 한다.

2. 소프트웨어는 논리적으로 특별한 기능과 부기능을 수행하는 요소들로 나누어져야 한다.

3. 설계는 종속적인 기능적 특성을 가진 모듈화로 유도되어야 한다.

4. 구조적 설계에서는 자료와 프로시저에 대한 분명하고 분리될 표현을 포함해야 한다.

설계는 종속적이 아닌 독립적인 기능적 특성을 가진 모듈화로 유도되어야 한다.

 

바람직한 소프트웨어 설계 지침이 아닌 것은 ?

1. 모듈의 기능을 예측할 수 있도록 정의한다.

2. 이식성을 고려한다.

3. 적당한 모듈의 크기를 유지한다.

4. 가능한 모듈을 독립적으로 생성하고 결합도를 최대화한다.

모듈 간의 결합도를 최소화해야 모듈이 독립성을 가진다.

 

다음 중 Design Patter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1. 객체지향 방법론의 가장 큰 장점인 재사용성과 모듈성을 극대화시켜 실제 구현 과정에서의 해결 방안이 될 수 있다.

2. 패턴은 90년대 초반 Erich Gamma에 의해 첫 소개된 이후 95년에 Famma, Helm, John, Vissides 네 사람에 의해 집대성되었다.

3. UML과 같은 일종의 설계 기법이며, UML이 설계 방법을 제시했다면 Design Pattern은 전체 설계 도면을 설계한 기법이다.

4. 상위 단계에서 적용될 수 있는 개념이며, 디자인뿐만 아니라 시스템 구조를 재사용하기 쉽게 만들 수 있다.

UML이 전체 설계 도면을 설계한 기법이고, Design Pattern이 설계 방법을 제시한다.

 

객체지향 기법에서 클래스 사이의 부분-전체(part-whole) 관계 또는 부분(is-a-part-of)의 관계로 설명되는 연관성을 나타내는 용어는 ?

1. 일반화

2. 추상화

3. 캡슐화

4. 집단화

연관화 : is-member-of
분류화 : is-instance-of
집단화 : is-part-of
일반화 : is-a

 

개인 공부를 위한 게시물로 틀린 내용을 포함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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