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모
아키텍처(Architecture) : 하나의 서비스가 어떻게 구성이 되며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서비스의 동작 원리를 의미
미들웨어(Middleware) : 운영 체제와 응용 소프트웨어의 중간에서 조정과 중개의 역할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
패킷(Packet) : 컴퓨터 네트워크가 전달하는 데이터의 형식화된 블록
트랜잭션(Transaction) :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변환시키는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작업의 단위 또는 한꺼번에 모두 수행되어야 할 일련의 연산
2. Point
플랫폼 성능 특성의 측정 항목
구분 | 내용 |
반환 시간 (Turnaround Time) |
작업을 요청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 |
사용률 (Utilization) |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 CPU, 메모리 등의 자원 사용률 |
응답 시간 (Response Time) |
요청을 전달한 시간부터 응답이 도착할 때까지 걸린 시간 |
가용성 (Availability) |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서비스가 다운되지 않고 정상적으로 유지되는 시간 |
OSI 7계층 참조 모델(ISO Standard 7498)
DBMS의 필수 기능
- 정의 기능(Definition Facility) :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
- 조작 기능(Manipulation Facility) : 데이터 조작어로 데이터베이스를 조작
- 제어 기능(Control Facility) : 데이터베이스의 내용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유지
요구사항 확인 단계
요구사항 명세 속성
구분 | 내용 |
정확성(Correctness) | 요구사항은 정확해야 한다. |
명확성(Clarity) | 단 한 가지로 해석되어야 한다. |
완전성(Completeness) | 모든 요구사항이 표현되어야 한다. |
일관성(Consistency) | 요구사항 간 충동이 없어야 한다. |
수정 용이성(Modification) | 요구사항의 변경이 가능해야 한다. |
추적성(Traceability) | 제안서 등을 통하여 추적이 가능해야 한다. |
자료 흐름도(DFD : Data Flow Diagram) : Demarco, Yourdon에 의해 제안되어 Gane, Sarson이 보완한 시스템 모델링 도구로 기능 중심의 모델링하는데 적합하다.
- 자료 흐름도 기호
자료 사전(DD : Data Dictionary) : 자료 흐름도에 기술된 자료들에 대해 정의하는 것
- 자료 사전 기호
럼바우(Rumbaugh)의 OMT(Object Modeling Technique) 기법 :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들을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객체들을 모델링하는 기법으로 객체 모델링, 동적 모델링, 기능 모델링 순서로 진행된다.
- 객체 모델링(Object Modeling) :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하는 모델링
- 동적 모델링(Dynamic Modeling) : 시스템이 시간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것을 보여주는 상태 다이어그램을 작성
- 기능 모델링(Function Modeling) : 시스템 내에서 데이터가 변화하는 과정을 나타내며, 자료 흐름도를 이용
Booch의 OOAD(Object Oriented Analysis and Design) : 여러 가지 방법론을 통합하여 하나의 방법론으로 만들었으며, 분석보다는 설계에 더 많은 중점을 둔다.
Coad/Yourdon 방법 :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하는데 초점을 둔 방법
UML의 구성요소
- 사물(Things) : 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
- 관계(Relationships) :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
- 다이어그램(Diagram) :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
UML 다이어그램의 종류
구분 | 종류 |
구조적 다이어그램 | - Class Diagram - Object Diagram - Deployment Diagram - Component Diagram - Composite Diagram - Package Diagram |
행위 다이어그램 | - Usecase Diagram - Sequence Diagram - State Diagram - Activity Diagram - Timing Diagram - Communication Diagram |
애자일의 특성
- 프로세스 중심이 아닌 사람 중심이다.
- 전반적인 문서화보다는 제대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야 한다.
-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 협력이 중요하다.
- 계획을 따르기보다는 변화에 대응한다.
-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중소형, 아키텍처 설계, 프로토타이핑에 적합하다.
3. 오답 노트
데이터 흐름도(DFD)의 구성 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4
1. process
2. data flow
3. data store
4. data dictionary
DFD는 proscess, flow, data store, terminator로 구성됨
UML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 2
1. Things
2. Terminal
3. Relationshipe
4. Diagram
UML의 기본 구성 요소는 Things, Relationship, Diagram이다.
UML 다이어그램의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 2
1. UseCase Diagram : 시스템의 기능을 모델링
2. State Diagram : 클래스 사이의 메시지 교환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표현
3. Class Diagram : 시스템의 정적인 구조를 나타냄
4. Activity Diagram : 시스템의 동적인 특징을 나타냄
상태다이어그램은 객체가 가지는 여러 상태와 상태 사이의 전환을 이용하여 단일 객체의 동작을 나타내며, 클래스 사이의 메시지 교환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표현하는 것은 Sequence Diagram이다.
개인 공부를 위한 게시물로 틀린 내용을 포함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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